윈도우FDISK #복구파티션삭제 #C드라이브확장 #DISKPART #윈도우디스크관리1 윈도우 복구 파티션 삭제하고 합치기 예전에는 하드디스크를 나누거나 합칠 때 FDISK라는 명령어를 많이 사용했다. DOS 시절부터 사용하던 방식이라 지금은 거의 쓰이지 않지만, 디스크 구조를 직접 관리한다는 개념은 아직도 남아 있다.요즘은 대부분 윈도우 디스크 관리 기능으로 쉽게 파티션을 나누고 합칠 수 있다. 문제는 예상하지 못한 상황에서 발생한다.나 역시 SSD 용량이 부족해서 D드라이브를 삭제한 뒤 C드라이브와 합치려고 했다. 단순히 디스크 관리에서 볼륨 확장만 하면 끝날 줄 알았는데 “볼륨 확장” 버튼이 회색으로 비활성화되어 있었다.공간은 남아 있는데 합칠 수 없는 것이다.원인을 확인해보니 C드라이브와 비할당 공간 사이에 복구 파티션이 들어가 있었다. 물리적으로는 하나의 SSD인데 중간에 작은 복구 영역이 끼어 있으니 윈도우가 확장.. 2026. 5. 15. 이전 1 다음